Js

[Javascript]1. 데이터의 종류, 연산자, 변수 선언 방법

Bill Gray 2022. 1. 16. 04:02
728x90
반응형

목차

  • 데이터의 종류
  • 연산자
  • 변수 선언 방법

 

데이터의 종류

자바스크립트의 데이터는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이 있다. 기본 타입으로는 숫자, 문자열, 불린, undefined, null, symbol이 있다. 참조타입으로는 객체, 배열, 함수 그리고 정규 표현식이 있다.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a 는 null 인데 왜 문자열 형이라고 출력 되는걸까요? 이것은 그냥 초기 버급니다. 수정하면 파장이 클까봐 그냥 두는 것입니다. 또다른 의문은 객체 데이터를 보면 배열 데이터의 자료형이 객체 데이터라고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typeof가 객체데이터와 배열 데이터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연산자

자바스크립트의 연산자는 다항연산자, 산순연산자, 시프트 연산자, 관계연산자, 논리연산자, 조건 연산자, 대입연산자가 있다. 아래 표는 연산자 간의 우선 순위를 보여준다. 

변수 선언 방법

자바스크립트에는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이 3가지가 있다. 첫번째 방법인 var는 되도록이면 쓰지 않는것이 좋다. 지금은 var로 선언해도 괜찮지만 var는 전역 호출이기 때문에 나중에 클래스 개념이 나올때 var 형을 쓴다면 상상도 못한곳에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그래서 let과 const가 주로 쓰인다. 두 선언 방식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let은 나중에 재할당이 가능하고 const는 재할당이 불가능하다.

위 사진처럼 let으로 선언했다면 마지막으로 할당한 값이 출력되지만, const로 선언했다면 에러가 난다.

 

다음 수업에는 조건문에 대해서 배워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