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Javascript]3. 조건문-if/else

Bill Gray 2022. 1. 16. 11:06
728x90
반응형

목차

  • 조건문이란?
  • 문법
  • 조건문의 연산자

 

1. 조건문이란?

조건문이란 말 그대로 조건을 가진 문장이다. 조건문은 조건이 참일시 중괄호 안의 명령이 참일시 명령을 수행하며 if문과 switch 문이 대표적이다.

 

2. 문법

조건문의 기본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아래 코드는 기초적인 if문을 보여주고 있다. a == b라는 조건문이 참일시에 document.write("a = b")를 수행하고, 조건문 a + 1 == b가 참일시 document.write("a  + 1= b")를 수행하고 조건문1과 조건문2가 모두 거짓일 시에는 document.write("?")을 수행한다. 

 

 

See the Pen Untitled by junjason-dev (@junjason-dev) on CodePen.

조건문에서 거짓으로 취급하는 값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NaN은 not a number 으로 숫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즉 표현이 불가능한 수이다.)

3. 조건문의 연산자

조건문에는 ===, !==, ==, !=, <, >, <=, >= 연산자가 쓰인다. 각각의 뜻을 알아보자면, ===는 완벽한 일치로, 두 데이터의 타입까지 고려하고 !==는 그 반대이다. ==는 ===과 같지만 데이터의 타입을 고려하지 않아서 '1'과 1 을 구별하지 못한다. !=는 ==의 반대로 두 데이터가 같지 않을시 참이다. <과 >는 한값이 다른 값보다 큰지 작은지, <=와 >=는 한 값이 다른 값보다 크거나 같은지, 작거나 큰지 비교한다.

 

3.1 삼항연산자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는 데이터의 타입을 고려하지 않는다. 그래서 1과 '1'을 동일시한다. ===는 타입까지 고려하여 1과 '1'을 구분할 수가 있다. 아래의 코드를 보면 ==는 1과 '1'을 구별하지 못하는 반면에 ===는 1과 '1'을 구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ee the Pen Untitled by junjason-dev (@junjason-dev) on CodePen.

다음 수업에는 조건문 switch 문에 대해 알아보겠다

돈버는 날씨앱 하루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