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Javascript]4. switch 조건문-구조와 if문과의 차이점

Bill Gray 2022. 1. 17. 12:18
728x90
반응형

목차

  • switch문과 if문의 차이
  • switch문의 구조

 

1. switch문과 if문의 차이

switch문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기 이전에 switch문과 if문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자면, if문은 if를 만날때마다 조건문을 만족하는지 인트럭션이 필요하지만 switch문은 처음 입력값을 확인하는 인터럭션만 필요하고 조건을 확인할 때는 인터럭션이 필요하지 않다. 인터럭션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CPU가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 메모리 상에서 명령어를 읽어오는 과정이다. 즉 인터럭션이 적을수록 좋은것이다. switch문은 조건이 많아져도 인터럭션이 늘어나지 않으므로 조건이 많은 경우에는 switch문을 사용하는 것이 if문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2. switch문의 구조

switch문의 기본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다. 대부분의 switch문은 하나 이상의 case문으로 이루어지며, 필수는 아니지만 default문도 사용이 된다. switch문의 default는 if문의 else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switch문의 괄호 안에는 아래와 같이 비교 대상을 넣고 case 옆에는 비교 대상의 조건을 쓴다. 조건뒤에는 조건이 참일시 실행될 코드를 적는다. 일반적으로 실행할 코드가 끝나면 break를 적는데 만약 break를 쓰지 않는다면 첫번째 조건을 행하고 switch문을 나가지 않고 다음 조건을 실행한다. 아래 코드를 분석해 보자면 a값은 4이고 a가 1이면 "a = 1"을 출력하고 switch문을 탈출, a가 2라면 "a = 2"를 출력 후 탈출, a가 3이면 "a = 3"을 출력하고 탈출한다. 그리고 a 값이 1, 2, 3 모두 아닐시에는 default를 통해 "not 1, 2, 3"을 출력하고 switch문을 탈출한다. 다음 시간에는 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See the Pen Untitled by junjason-dev (@junjason-dev) on Code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