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유니티 강좌]5.스크립트의 구성을 알아보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2. 2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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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유니티를 작동시킬수 있는 핵심 부품인 스크립트(Script) 의 구성을 살펴보고 특징을 알아볼것 입니다. 먼저, 유니티를 켜줍니다. 우리가 저번시간에 만들어 뒀던 Move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을 통해 들어가 줍니다. 그러면 조금 있다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가 켜질텐데요,

이런 멋있는 화면이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다른것은 다 재껴두고 제일 윗 항에 보이는

using

으로 시작하는 것은 다른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온다 라는 것입니다. C#은 라이브러리 라는 기능들을 저장해 놓는 곳이 있는데 거기서 해당 부분의 기능을 쓰겠습니다~ 이런것입니다. 그다음으로 보이는 것은

public class Move : MonoBehavior

이것입니다. 설명 드리기 전에!  public class [스크립트 이름] : MonoBehavior 에서 스크립트 이름이 NewScriptBehavior이나 다른것으로 설정되 있으시면 유니티에서의 스크립트 이름과 일치하게 적어주세요

만약 이름이 이것처럼 Move 일때, public class Move : MonoBehavior 으로 변경!

이것은 쉽게 말하자면 위치 입니다. 코드들이 있을 자리죠. 자! 다음에 보이는 것은 함수들 입니다! 엥? 함수는 수학에나 나오는것 아니냐고요? 함수는 영어로 Function입니다. 기능이죠. 함수 안에 있는것을 실행시키는 기능입니다. 제일 많이 쓰는것은 아무래도 아래 두 함수겠죠

void Start()
void Update()

Start() 함수는 코드가 첫번째로 시작될때 깨어나서 한번만 실행합니다.

하지만 Update() 함수는 매 프레임 마다 실행합니다.

 

그러면 이 둘중에 어떤 함수가 더 먼저 실행될까요? 맞습니다. Start()함수입니다.

 

그래서 보통 Start()함수에는 다른 오브젝트에서 함수를 가져오거나 함수를 실행시키는 코드가 들어가고,

Update 함수는 움직이는 코드나 반복이 필요한 코드가 들어가죠.

 

네! 이렇게 오늘은 유니티의 핵심부품 스크립트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엔 드디어 움직이는 코드를 작성해 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