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Network]1. 네트워크 시작하기-OSI 7 layer, TCP/IP

Bill Gray 2022. 1. 16. 02:01
728x90
반응형

목차

  • 네트워크란?
  • 프로토콜
  • OSI 7계층
  • TCP/IP

 

1. 네트워크란?

네트워크(Network)란, Net과 Work의 합성어이다. 따라서 말뜻그대로 해석하자면, ‘일하는 그물’ 정도가 될 것이다. ‘그물처럼 서로 엮여서 일하는 것’이란 의미가 되는 셈이다. 이것을 통신에 접목시켜보면, 각종 통신 장비들이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며, 일하는 통신망이라 할 수 있겠다.


2. 프로토콜이란?

컴퓨터 사이나 중앙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 규약이다. 
프로토콜에는 구문, 의미, 순서가 포함되어 있어야한다. 구문은 전송되는 데이터의 어느 부분이 어떤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의미는 전송되는 데이터의 각 부분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게 미리 정해둔 규칙을 의미한다. 순서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두 가지 역할을 한다. 하나는 '어떤 데이터를 보낼까?' 이고 다른 하나는 '얼마나 빠르게 보낼까?' 이다. 
 

3. OSI 7계층

OSI 7 계층이란 네트워크 통신의 과정을 위의 사진처럼 7단계로 나눈것이다. 네트워크 통신의 과정을 위와 같이 나눈 이유는 네트워크 계층화를 통해 네트워크의 추가, 변경, 유지 보수 등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OSI 7 계층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1층인 물리 계층은 시스템 간의 연결선으로 실제 장치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전기적 세부 사항을 정의한다. 1계층의 대표적인 장치는 허브와 리피터가 있다.

2계층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개체들 사이에 데이터를 전달하고, 물리 계층의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데 필요한 기능적/절차적 수단을 제공한다.

3계층은 여러 노드(장치, 데이터 지점)을 거칠때마다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라우팅, 흐름제어, 단편화, 오류제어를 수행한다.

4계층은 전송계층으로, 사용자들이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하여 상의 계층이 유효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게 해준다.

5계층은 세션 계층으로 TCP/IP 세션을 만들고 없애는 책임을 진다.

6계층은 표현계층으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코드 간의 번역을 담당한다. 또한 데이터의 압축과 암호화 기능을 수행하여 전송되는 데이터의 용량을 줄이고 중간에 유출되더라도 원문을 이해할 수 없게 만든다.

7계층은 응용계층으로 사용자나 프로그램 사이에 데이터의 교환을 가능하게 만든다.

 

4. TCP/IP

TCP/IP 4계층은 위 사진과 같이 맵핑된다. TCP/IP 4계층은 OSI 7계층의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에 해당된다.